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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아두이노

[아두이노][센서] 물 높이 실시간 모니터링! T1529P 센서로 스마트하게 관리하기

by 로니킴 2024. 11. 18.


이 프로젝트는 아두이노와 **수위감지 센서(T1529P)**를 활용하여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단계별 설명을 통해 하드웨어 연결부터 소프트웨어 코딩, 동작 확인까지 모든 과정을 다룹니다. 이제 아두이노와 함께 수위 감지와 자동화의 세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세요!

 

목차

     

     

     


     [수위감지센서][아두이노] 물 높이 실시간 모니터링! T1529P 센서로 스마트하게 관리하기

    수위감지 센서(T1529P)는 물의 높이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아두이노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출력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이 센서를 통해 물 부족 경고 및 물이 넘치는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T1529P 센서와 LCD 실드를 이용해 하드웨어 연결, 센서 데이터 읽기, 소프트웨어 코딩 및 실시간 출력 과정을 다루었습니다. 특히, 물 높이를 측정해 LCD에 시각적으로 표시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메시지를 출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센서의 범위를 조정하거나 추가적인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경고 시스템, 자동 물 공급 시스템, IoT를 활용한 원격 모니터링 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프로젝트로 시작해 더 복잡한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수위감지센서 T1529P란?

     

    수위감지센서 T1529P는 다양한 상황에서 물의 존재와 수위를 감지하기 위한 고감도 센서입니다. 이 센서는 물방울, 물 높이, 혹은 물 누수를 감지할 수 있어 다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주요 응용 사례로는 비 감지, 액체 누수 경고, 그리고 물탱크 과충전 방지 등이 있습니다.

     

     

    센서는 다음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전자 브릭 커넥터: 아두이노와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연결 부품입니다.
    2. 1 MΩ 저항기: 신호 처리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3. 노출된 전도선: 물이 닿으면 저항 변화로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센서는 물이 접촉하면 신호를 생성하는데, 노출된 전도선이 물방울과 접촉하면 센서 출력이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됩니다. 출력 신호는 0~4.2V 사이의 아날로그 값으로, 이를 통해 물방울 크기와 수위를 정밀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와 완벽히 호환되며, UNO, Mega2560 등 다양한 보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수위감지센서 T1529P의 동작 원리

     

    수위감지센서 T1529P는 노출된 전도선을 통해 물방울 또는 액체와의 접촉을 감지합니다. 이 전도선들은 교차 패턴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일부는 접지(GND)에 연결되고 나머지는 신호(S)로 연결됩니다. 센서 내부에 배치된 1 MΩ 저항기는 신호 핀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게끔 합니다. 물방울이 접촉하면 신호 핀이 접지와 연결되며, 저항값 변화로 인해 전압 신호가 발생합니다.

     

    작동 원리 요약:

    1. 물이 전도선을 적시면, 신호 핀(S)과 접지(GND) 간에 회로가 닫힙니다.
    2. 회로가 닫히면 전압 신호가 변경되며, 이는 물의 유무를 나타냅니다.
    3. 아두이노는 아날로그 핀에서 이 신호를 읽고, 이를 수치화하여 물방울의 크기 또는 수위를 계산합니다.

    특히, 수위감지센서 T1529P는 낮은 전력 소비와 높은 감도를 특징으로 하며, 온도 범위 10~30℃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수위 감지, 경고 시스템, 물의 양 모니터링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water sensor.pdf
    0.56MB


     

     

    3. 구입하기

    수위감지센서 T1529P는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모듈입니다. 국내 네이버 쇼핑에서는 1,500원에서 3,000원 사이로, 빠른 배송과 손쉬운 구매가 장점입니다. 해외 구매를 고려한다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 가능하며, 다만 배송 시간이 2~3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구매 시, 판매처의 리뷰를 참고하여 신뢰도 높은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자라면 국내 구매를 추천하며, 해외 구매는 가격 대비 가성비를 중요시할 때 적합합니다. 또한, 센서를 추가적으로 활용하려면 점퍼 케이블과 아두이노 보드의 호환성을 확인하세요.


     

     

     

     

    4. 하드웨어 연결하기

    아두이노와 LCD 쉴드(16x2), 수위감지센서 T1529P를 연결하려면 단계별로 정확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먼저 LCD 실드를 아두이노 위에 장착하여 디지털 핀과 아날로그 핀의 연결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수위감지센서 T1529P의 S 핀은 LCD 실드의 A1 핀에 연결하여 센서에서 발생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읽습니다. 센서의 + 핀은 실드의 5V 핀에 연결해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며, - 핀은 실드의 GND 핀에 연결하여 전기적 기준을 공유합니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T1529P의 수위 데이터를 아두이노가 정확히 측정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LCD 실드를 통해 측정값을 시각적으로 표시하며, 물 부족이나 과충전 경고와 같은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연결을 완료한 후, 센서를 물에 담그거나 빼면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이 과정은 아두이노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연결 방법입니다.

     

     

     

     LCD 쉴드를 아두이노에 장착한 후, T1529P 센서를 A1 핀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상세한 연결 방법입니다:

    1. LCD 쉴드 연결:
      • LCD 쉴드를 아두이노 위에 직접 장착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드와 아두이노의 핀 배열이 정확히 맞도록 해야 합니다. LCD 실드는 아두이노의 디지털 핀과 아날로그 핀에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2. 수위감지센서 T1529P 연결:
      • 센서 S 핀LCD 쉴드의 A1 핀
        T1529P의 신호 핀(S)은 아두이노 실드의 아날로그 핀 A1에 연결됩니다. 이를 통해 센서에서 발생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아두이노가 읽을 수 있습니다.
      • 센서 + 핀LCD 쉴드의 5V 핀
        센서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T1529P의 전원 핀(+)을 실드의 5V 핀에 연결합니다.
      • 센서 - 핀LCD 쉴드의 GND 핀
        T1529P의 접지(GND) 핀은 실드의 GND 핀에 연결하여 센서와 아두이노 간의 전기적 기준을 공유합니다.
    3. 왜 이렇게 연결하는가?
      • A1 핀 사용 이유: 아두이노의 아날로그 핀은 센서로부터 출력되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읽는 데 사용됩니다. A1 핀은 LCD 실드와 호환되며, 코드에서 analogRead(A1) 명령으로 데이터를 읽을 수 있습니다.
      • 전원 및 접지 연결 이유: 센서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려면 5V 전원이 필요하며, GND 연결은 전압의 기준을 맞추어 신호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연결 확인:
      모든 전선이 단단히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고, 전원이 제대로 공급되고 있는지 점검하세요. 연결 후, 센서를 물에 담그거나 물에서 꺼내며 출력값이 LCD 화면에 반영되는지 테스트합니다.

    이 연결 방식은 초보자에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성으로, 수위감지센서 T1529P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LCD에 출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대로 연결되었다면, 아두이노는 센서 데이터를 읽고 LCD를 통해 시각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5. 소프트웨어 코딩하기

     

    센서를 제어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준비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아두이노

    01 연결

    - 아두이노와 PC 연결

    - 아두이노 IDE 실행

    - 메뉴 → 툴 → 보드:아두이노 UNO 확인

    - 메뉴 → 스케치 → 확인/컴파일

     

    02 컴파일 확인

    스케치>확인/컴파일(CTRL+R) 를 선택해서 컴파일을 진행합니다.

     

    03 아두이노 우노 업로드

    컴파일이 이상없이 완료되면 스케치> 업로드(CTRL+U)를 선택해서 컴파일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04 동작 확인

    센서의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설명

    #include <LiquidCrystal.h>
    
    // LCD 초기화 (LCD 핀: RS, EN, D4, D5, D6, D7)
    LiquidCrystal lcd(8, 9, 4, 5, 6, 7);
    
    // 핀 설정
    const int waterSensorPin = A1; // 수위감지센서 핀 (아날로그 입력)
    
    // 변수 선언
    int sensorValue;  // 센서로부터 읽은 아날로그 값
    int waterLevel;   // 계산된 물 높이
    const int sensorMin = 490; // 센서 값의 최소값
    const int sensorMax = 580; // 센서 값의 최대값
    const int levelMin = 25;   // 물 높이의 최소값 (단위: ml)
    const int levelMax = 140;  // 물 높이의 최대값 (단위: ml)
    
    // 초기 설정 함수
    void setup() {
      lcd.begin(16, 2);          // LCD 설정 (16x2 크기)
      lcd.print("Water Level Sensor"); // 초기 메시지 출력
      pinMode(waterSensorPin, INPUT);  // 센서 핀을 입력으로 설정
      delay(1000);              // 초기화 대기
      lcd.clear();
    }
    
    // 메인 루프 함수
    void loop() {
      readWaterLevel();   // 센서 값 읽기 및 계산
      displayWaterLevel(); // LCD에 정보 표시
      delay(500);         // 0.5초 대기
    }
    
    // 센서 값 읽기 및 물 높이 계산 함수
    void readWaterLevel() {
      sensorValue = getAverageSensorValue(); // 센서 값 평균 계산
      waterLevel = map(sensorValue, sensorMin, sensorMax, levelMin, levelMax); // 센서 값 범위를 물 높이로 변환
    }
    
    // LCD에 정보 표시 함수
    void displayWaterLevel() {
      lcd.clear();
      lcd.setCursor(0, 0);
      lcd.print("Water Level: ");
      lcd.print(sensorValue); // 센서 값 출력
    
      lcd.setCursor(0, 1);
      if (sensorValue < sensorMin - 30) {
        lcd.print("GIVE ME WATER!!"); // 물 부족 경고 메시지
      } else if (sensorValue > sensorMax + 30) {
        lcd.print("WATER ENOUGH!!"); // 물 충분 경고 메시지
      } else {
        lcd.print("CC: ");
        lcd.print(waterLevel); // 물 높이 출력
        lcd.print("ml");
      }
    }
    
    // 센서 값을 10회 읽어 평균값 계산 함수
    int getAverageSensorValue() {
      const byte sampleCount = 10;  // 샘플링 횟수
      unsigned int totalValue = 0;  // 센서 값 누적 변수
    
      for (int i = 0; i < sampleCount; i++) {
        totalValue += analogRead(waterSensorPin); // 센서 값 읽기
        delay(10); // 샘플 간 딜레이
      }
    
      return totalValue / sampleCount; // 평균값 반환
    }

     

    T1529P 센서, 아두이노, LCD 실드(16x2)를 활용한 코드의 동작 순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각 단계는 코드의 함수와 연결되어 있으며, 센서 데이터를 읽고 처리한 뒤 LCD에 출력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1. 초기화 (setup 함수)

    초기화 단계에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정합니다.

    • LCD 초기화: lcd.begin(16, 2)를 사용하여 LCD의 동작을 활성화합니다. 이후 환영 메시지인 "Water Level Sensor"를 출력합니다.
    • 핀 모드 설정: T1529P 센서가 연결된 A1 핀을 입력 모드로 설정하여 아날로그 데이터를 읽을 준비를 합니다.
    • 대기: delay(1000)으로 1초 대기하여 초기화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2. 루프 반복 (loop 함수)

    이 단계에서는 메인 작업이 반복적으로 수행됩니다.

    1. 센서 데이터 읽기:
      readWaterLevel() 함수가 호출되어 T1529P에서 데이터를 읽습니다. 내부적으로 getAverageSensorValue()를 호출하여 센서 값을 여러 번 읽고 평균을 계산합니다.
      • 평균 계산은 10회 데이터를 읽어 정확도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 map() 함수를 사용해 센서 값을 변환합니다.
    2. LCD 출력:
      displayWaterLevel() 함수가 호출되어 LCD에 수위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출력 내용은 센서 데이터와 물 높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 센서 값이 임계값 미만일 경우: "GIVE ME WATER!!" 경고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센서 값이 임계값 초과일 경우: "WATER ENOUGH!!"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센서 값이 정상 범위일 경우: 물 높이를 "CC: [높이]ml" 형식으로 출력합니다.
    3. 딜레이:
      delay(500)를 통해 루프 간 0.5초 대기 시간을 설정합니다. 이는 센서 측정 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데이터 읽기 및 처리 (readWaterLevel 함수)

    readWaterLevel() 함수는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합니다.

    • getAverageSensorValue() 함수에서 센서 데이터를 10회 샘플링하여 평균을 반환합니다.
    • 반환된 값을 기반으로 map() 함수를 사용해 센서 값의 범위를 물 높이 값으로 변환합니다.
      예: 센서 값이 500이라면 물 높이는 약 30ml로 계산됩니다.

    4. LCD 데이터 출력 (displayWaterLevel 함수)

    LCD는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1줄(0행): "Water Level: [센서 값]" 형식으로 센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 2줄(1행):
      • 센서 값이 490 이하: "GIVE ME WATER!!" 경고 메시지 출력.
      • 센서 값이 580 이상: "WATER ENOUGH!!" 메시지 출력.
      • 센서 값이 범위 내: "CC: [물 높이]ml" 형식으로 계산된 물 높이를 출력합니다.

    5. 센서 데이터 샘플링 (getAverageSensorValue 함수)

    센서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여러 번 읽고 평균값을 반환합니다.

    • 총 10회 데이터를 읽고 누적한 뒤 평균을 계산합니다.
    • 각 샘플 사이에는 10ms의 딜레이를 주어 안정적인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노이즈를 줄이고 정확한 물 높이 계산이 가능합니다.

    코드 동작 요약

    1. 초기화 단계에서 LCD와 센서를 설정합니다.
    2. 루프 단계에서 센서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읽고 처리합니다.
    3.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LCD에 실시간 수위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4. 각 루프 간 딜레이를 추가하여 안정적인 데이터 수집 및 표시를 보장합니다.

    코드가 동작하는 실제 시나리오

    1. 센서를 물에 담그면, 물 높이에 따라 아날로그 값이 변화합니다.
    2. 아두이노는 아날로그 값을 읽고 물 높이로 변환한 뒤, LCD에 현재 상태를 표시합니다.
    3. 물 부족 시 "GIVE ME WATER!!"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며, 물이 충분하면 "WATER ENOUGH!!"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4. 중간값일 경우, 현재 물 높이가 "ml" 단위로 LCD에 표시됩니다.

    이 순서대로 동작하여 실시간으로 수위 상태를 감지하고 시각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시: 코드 실행 결과

    1. 센서 값이 450일 경우 (물 부족)
      • LCD 출력:
        Water Level: 450
        GIVE ME WATER!!
    2. 센서 값이 520일 경우 (정상 범위, 물 높이 60ml)
      • LCD 출력:
        Water Level: 520
        CC: 60ml
    3. 센서 값이 600일 경우 (물 충분)
      • LCD 출력:
        Water Level: 600
        WATER ENOUGH!!
     

     

     

    6. 동작 확인

     

    수위감지센서 T1529P와 LCD 실드(16x2)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장비 연결 상태 확인:
      모든 하드웨어가 정확히 연결되었는지 다시 점검합니다. 특히, 센서의 S 핀과 LCD 실드의 A1 핀 연결이 안정적인지 확인합니다. 전원(5V)과 접지(GND)도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코드 업로드 후 동작 확인:
      아두이노 보드에 코드를 업로드한 뒤, LCD 화면에 초기 메시지 "Water Level Sensor"가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초기 메시지가 1초간 표시된 후 화면이 초기화되고 센서의 실시간 데이터를 출력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3. 센서 테스트:
      • 센서를 물에 담그거나, 물에서 빼면서 LCD 화면의 값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지 확인합니다.
      • 물이 부족하면 "GIVE ME WATER!!" 메시지가, 물이 충분하면 "WATER ENOUGH!!"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중간값일 경우, LCD에 "CC: [물 높이] ml" 형식으로 현재 물 높이가 출력됩니다.
    4. 시리얼 모니터 확인 (선택 사항):
      아두이노 IDE의 시리얼 모니터를 열어, 센서의 아날로그 값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출력값이 안정적이라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작동 중임을 의미합니다.
    5. 문제 해결:
      • 값이 변하지 않거나 오류 메시지가 출력된다면, 연결 핀을 재확인하고 센서가 물에 적절히 잠겼는지 확인합니다.
      • 센서 값이 비정상적으로 낮거나 높다면, 코드에서 map() 함수의 범위를 재조정하여 센서의 출력값에 맞게 보정합니다.

    이 단계를 거치면 수위감지센서와 LCD 실드의 정상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마무리

    수위감지센서 T1529P와 LCD 실드를 사용한 프로젝트는 실시간으로 수위를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훌륭한 입문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작업을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1. 아날로그 데이터 처리: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읽고, 이를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LCD를 활용한 시각화: 데이터를 LCD에 표시하여 사용자와 소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모니터링의 구현: 센서와 아두이노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시간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확장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 자동 물 공급 시스템: 릴레이와 물 펌프를 추가하여 물 부족 시 자동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 알림 시스템: 부저를 추가해 물 부족 또는 과충전 시 경고음을 울리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IoT 연동: Wi-Fi 모듈을 추가하여 원격으로 수위를 모니터링하거나, 스마트폰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간단한 설정과 코드를 통해 센서와 하드웨어의 기본 원리를 익히는 데 최적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 가능하여 초보자에게 적합한 학습 기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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